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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Topics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의 미래 전망과 주요 Key Player들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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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내 전기차 및 충전소 정보
  • 지역별/연도별 전기차 보급 현황 및 전망
  •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 현황 및 전망
  • 전기차 충전소 30곳 가격 비교
  • 전기차 충전 인프라 이슈 정리
•전기차 충전 인프라(서비스 및 유지관리) 사업자 정보  
  • 충전 사업자 주요 Player Top3
  • 서비스 현황 및 발전 방향 정리

 
 

1.국내 전기차 및 충전소 정보 

[지역별/연도별  전기차 보급현황 및  전망]

 

년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전기차 수  55,758 101,049 134,962 231,497 389,855 390,403

 

카이즈유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기차 판매 대수는 16만4482대로 전년(10만402대)보다 63.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는 현재 38만9855대(2022년말 기준) 수준의 누적 전기차 수가 2030년까지 약 30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 현황 및 전망]

환경부에 따르면 2022년 12월 기준 누적 충전기 수는 20만5205대로, 전체 전기차 수(약 39만대)의 절반을 조금 웃도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충전기 상당수가 인구 밀집 지역인 수도권에 몰려 있는데다 수요와 공급의 부조화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 1대당 충전기 비율은 0.5에도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SK, 현대차, GS, 한화, 롯데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은 최근 충전 인프라 시장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업계는 2030년 전체 충전 인프라 시장 규모를 약 3조원 규모로, 전체 완성 차 중 전기차 비중이 절반 이상을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2040년 이후에는 10조원 이상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30곳 서비스 가격 비교]

회사 완속 (주거지/상업지) 급속(50kW) 초급속(100kW이상) 비회원/로밍
환경부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          324.4 324.4 347.2  
에버온 멤버십 08시~09시 : 247.9
09시~12시 : 272.9
12시~16시 : 247.9
16시~19시 : 272.9
19시~22시 : 247.9
22시~08시 : 209.9
324.4 347.2 380
차지비 멤버십 259 269~315 345 430
에스트래픽 에스에스차저멤버십 200 / 260 324.4 347.2 470
대영채비 채비인프라 멤버십 200 320 340  
한국 전기차충전서비스 해피차저 멤버십 286.7 324.4 347.2 430
파워큐브 ev-line 멤버십 08시~09시 : 119.7
09시~12시 : 171.4
12시~16시 : 119.7
16시~19시 : 171.4
19시~22시 : 119.7
22시~08시 : 92.2
     
이카플러그 이비랑 멤버십 08시~11시 : 245 / 259
11시~12시 : 296 / 307
12시~13시 : 245 / 259
13시~18시 : 296 / 307
18시~22시 : 245 / 259
22시~08시 : 192 / 204
     
지엔텔 G차저 멤버십 217 324.4 247.2 347.2
현대자동차 E-pit 멤버십   일반: 410원
프라임 : 310원
일반: 510원
프라임 : 340원
급속 : 500원
초급속 : 560원
스타코프 137.8 255.7 255.7 292.9
한국전기차 인프라기술 KEVIT 멤버십 주거지
08시~09시 : 130
09시~12시 : 195
12시~16시 : 130
16시~19시 : 195
19시~22시 : 130
22시~08시 : 140
민수시설 : 195
상업지 : 255.7
290 300 380
GS칼텍스     비회원: 319 
회원: 299 
 

SK에너지
309 309 309 309
보타리에너지 환경부 충전카드 : 255.7
JoyEV회원카드 : 240
    300
테슬라 무료 346(120kwh) 423(250kwh)  
제주전기차자동차서비스 조이이브이 멤버십 280 310   480
한국전력 08시~09시 : 323.2
09시~12시 : 324.4/347
12시~16시 : 323.2
16시~19시 : 324.4/347
19시~22시 : 323.2
22시~08시 : 297.3
324.4 347.2  
타디스테크놀로지 evPlug 멤버십 08시~09시 : 195.9
09시~12시 : 249.9
12시~16시 : 195.9
16시~19시 : 249.9
19시~22시 : 195.9
22시~08시 : 184.9
30kW : 300
50kW : 323
100kW : 345 430
현대오일뱅크 292   312.5 450
클린일렉스 K-차저 멤버십 08시~09시 : 230.9
09시~12시 : 230.9
12시~16시 : 230.9
16시~19시 : 230.9
19시~22시 : 230.9
22시~08시 : 209.3
    324.4
LG헬로비전 240 240 240 240
휴맥스 EV 멤버십 253 310   400
삼성 EVC 324.4 347.2   400

레드이앤지 멤버십
238 347.2   완속 : 400
급속:480
기아자동차 무료

씨어스
00시~09시 : 157.5
09시~10시 : 257.8
10시~12시 : 311.0
12시~13시 : 257.8
13시~17시 : 311
17시~23시 : 257.8
23시~24시: 157.5
     

플러그링크
168/190      
이노케이텍 129 / 250      
이지차저 168 350   400

 

 

충전 요금 - elecvery

국내 전체 사업자별 전기차 충전 요금 환경부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 완속 292.9원 급속 292.9원 초급속 309.1원

elecvery.com

 


[전기차 충전 인프라 이슈 사항 정리]

1. 전기차 충전설비 화재사고
전기차는 배터리에 불이 나면 빠르게 번지는 특징이 있고 전문 소화 장비로 불을 끄지 않으면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완전 소화를 하는데 짧게는 2시간, 길게는 16시간 넘게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충전소에서 충전 중에 배터리 화제 사고가 많이 나고 있어 현장 시설 전기 안전점검 실시 의무화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 화재 전기차량 전소를 위한 이동식 수조 설비 구비
전기차의 화재의 경우 배터리가 식기 전까지는 재발화 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이동식 수조 설비의 의무화가 절실하다.      하지만 시설 비용이 너무 비싸 해당 설비의 보급이 어려운 실정이다. 
올해 1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 따라 대부분 지자체에서는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게 되었는데 
특히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경우 이동식 수조 설비의 통행이 용이하지 않거나 불가능하고 차량이 밀집돼 있기에 화재 발생 시 더 큰 피해로 번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화재가 대참사로 일어나는 걸 막기위해서는 다양한 보조 시설 및 화재 진압 장비가 절실해 보입니다.


3.고속충전기와 초저속충전기로 이원화해 충전 인프라를 구축

내연기관차가 주유소를 이용하는 개념과는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의 의견입니다.
 충전소에 가지 않더라도 주차장에 설치된 초 저속 충전기와 연결해 마치 휴대전화를 충전하듯이 상시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 되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그래서 개인 충전기의 공급이 대폭 늘어나야 합니다. 
전기차 15만 2천대가 보급된 일본의 전기차 충전기는 22만기가 넘습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90% 정도가 개인 충전기입니다. 상당수 차주가 충전소에 가지 않고도 자신의 집이나 직장에서 충전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전기차 충전 인프라(서비스 및 유지관리) 사업자 정보

> 중소기업

메니지온, 이카플러그 , 클릭일렉스, 파워큐브 ,삼성이브이씨 ,씨어스 ,에버온, 차지비 ,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서 ,제주전기차 서비스 ,종하이앤씨 , 한국전기차 인프라기술 ,스타코프, 타디스테크놀로지 ,남부 솔루션 ,차지인 ,참빚이비이씨 ,에스이피 ,소프트 베리 ,이엔, 보따리 에스트래픽,

충전 제조 겸 충전 사업자 : 시그넷이브이,대영채비

>중견/대기업

지앤텔, 한국텀퓨터, 휴맥스이브이 ,LG헬로비젼, 한국전력,KT

주요소 충전 사업자 :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충전부지제공 : 에스오일

>신규기업

이마트 ,현대엔지니어링 ,롯데정보통신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 롯데글로벌로지스 

환경부와 한국 전력공사가 충전소 시설 확충을 위해 많은 보조금을 투자하고 있는데 
2016년전에는 충전기 제조사에만 한정적으로 지급되었기 때문에  채비 , 파워큐브 이브이라인이 완성차 제조업자들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충전소를 주로 설치하였습니다.
2016년부터는 한국전력공사가 공동주택 충전소 구축사업에 뛰어들면서 공동주택 대상 급속 및 완속 충전기를 무상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충전 서비스 사업 주요 Player Top3]

1.파워큐브 코리아 (브랜드 :파워큐브)

국내전기차 시장에서 이동형 충전기를 제조 판매하고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 전문기업으로 2007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동형 충전기가 핵심 사업 모델이며  한국전력과 국내 최초 유일하게 시스템 연동으로 아파트 등 지하 주차장의 콘센트를 이용하여 전기차 충전을 하고 충전요금은 전기차 소유주에게 부과되는 분리 과금 시스템입니다. 
 

2. 지엔텔 (브랜드 :G차저)

ICT 서비스 전문기업 지엔텔은 2004년 LG 전자 통신 운영사업부 분사로 소프트웨어 기반의 플랫폼 및 솔루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8,000개의 충전기를 운영중 이며 원격 관제 시스템 도입하여 회원관리, 충전 현황 모니터링 , 데이터 수집 분석 등 업무 자동화하여 충전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에버온 (브랜드 :에버온)

국내 최장기간 전기차 충전기 보급 및 토탈 솔루션 운영 업체로 전기차 및 충전기 유지, 보수 ,관제 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에버온은 2012년 전기차 셰어링 서비스 사업으로 시작 하였고 당시 수요 부족으로 지속적인 적자로 2016년 사업을 매각 정리하였습니다 
2016년 10월 사모투자펀드 코발트스카이파트너스 계열 소자 회사인 티피티에 매각되어
2017년이후 환경부 충전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입증된 충전기 유지 ,보수 역량을 바탕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현황 및 발전 방향 정리]

1.파워큐브 코리아 (브랜드 :파워큐브) 

  • 충전소 : 9,619개 
    • 고정형 충전소 : 11,670개의 충전기가 설치 
    • 이동형 충전소 : 151,467개의콘센트가 설치
  • 주요 사업 성과
    • 이동형/고정형 충전기 제조 /판매

2. 지엔텔 (브랜드 :G차저)

  • 충전소 설치 기기 수 : 7,220개  
  • 주요 사업 성과 
    • 전기차 충전사업 합작사 (주)지커넥트 출범
    • 전력 생산 판매에 이르는 벨류체인을 구축 및 사업 확장 계획

3. 에버온 (브랜드 :에버온)

  • 충전소 설치 기기 수 : 7,000개 이상 충전소 보유 
  • 주요 사업 성과 
    • 티맵모빌리티와 전기차 운전자용 멤버십 프로그램 개발

 

[전망]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확장과 전기차 소유주가 많아 질 수록 
방문하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설이 많아지고  다수의 충전 카드를 소지하게 되어
충전 네트워크 (로밍 서비스) 기반의 플랫폼 영역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http://www.energy.or.kr/web/kem_home_new/energy_issue/mail_vol33/pdf/issue_115_0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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