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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블렌더 Blender로 리얼한 불과 연기 만드는 방법 구체적으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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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Tool을 사용하여 연기 제작 방법

https://pepepien.tistory.com/312

 

블렌더 #K 단축키 모음

블렌더를 하면서 유용한 단축키들을 모아봤습니다. 공부하면서 메모했던 것을 다시 다듬었지만.. 아직 블린이라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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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요구 사항

지원 플랫폼 : 윈도우 XP이상, 맥 OSX 10.6이상 그리고 리눅스 CPU : 32Bit 듀얼 코어 2GHz 이상 RAM : 2GB 이상 그래픽 카드 : CUDA, OpenGL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 256MB이상

  최소 권장 최적
CPU 32Bit듀얼코어 2GHz 64Bit 쿼드코어 64Bit 옥타코어
RAM 2GB 8GB 16GB
Display 24비트 1280 x 768 24Bit Full HD 24Bit Full HD 듀얼 모니터
Mouse 마우스, 트랙패드 3버튼 마우스 3버튼 마우스 그래픽 타블렛
Graphic Card OpenGL 호환 256MB RAM OpenGL, CUDA 호환 1GB RAM OpenGL, CUDA 호환 3GB RAM

 

설치파일 다운로드

블렌더는 두가지 경로로 설치 받을 수 있습니다.

  1. 블렌더 공식 홈페이지 http://www.blender.org
  2. 개발자 홈페이지 http://www.graphicall.org

본인 PC OS에 맞는 Installer를 설치해 줍니다.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하면 해당과 동일한 첫 화면으로 시작 됩니다. 

연기 만드는 방법은 유투브 영상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저는 불을 포함한 연기가 더 자연스러운거 같아 2번째 링크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팝업 창에서 일반을 클릭하여 시작합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정사각형의 피사체를 삭제해 줍니다.
shift 버튼 + a 버튼을 눌러 추가 팝업창을 불러내여 메쉬의 UV 구체를 선택해 줍니다.
구체를 선택 후 단축키 s를 누르면 피사체의 크기가 조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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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tool kit 에 있는 오브젝트 -> 빠른 이펙트 -> 빠른 스모크 선택해 줍니다.
위와 같이 프레임이 생기고 구체 주변에 약한 연기가 생성됩니다.

 

연기의 확산 공간 확보를 위해 동일하게 shift + s 단축기를 눌러 프레임을 확장 시켜 줍니다.(기준은 하고싶은 만큼입니다.)

단축키 G + Z를 눌러 수직으로 해당 프레임을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 불,연기의 상승에 맞추기위한 프레임 이동 (G + X , Y , Z) 해당 축으로 이동 가능

구체를 클릭 후 (주황색 선)  피직스 프로퍼티 선택후 흐름 유형을 파이어 + 스모크로 변경
구체가 선택된 상태에서&nbsp; Ctrl + A 단축키를 눌러 적용 팝업을 불러낸 후 <모든변환>을 클릭한다.
스모크 도메인 프레임을 클릭하여 선택(주황선) 후 Ctrl + A 단축키를 눌러 <모든변환>을 눌러준다.
파이어 파트에서 온도를 맥시멈 10 미니멈을 5로 변경해 줍니다.
<적응 도메인> 파트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해당 도메인 프레임이 작아지는걸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상도를 추가>를 50 으로 잡아 줍니다.
.

불+연기 제작 설정 Cache에 대한 저장 경로를 정확하게 설정 후 프레임 수도 설정해 줍니다.

만약 30fps의 30초 영상을 만들고 싶으면 900프레임으로 설정 해주어야 합니다. 

유형은 모듈형으로 설정해 줍니다.&nbsp; 모듈형으로 설정해야 연기 베이킹 작업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모듈형으로 변경하면 설정 상단에 <데이터를 베이크>라는 버튼이 생깁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연기를 생성하는데 <해상도 분할> 의 해상도를 높여 연기의 고품질화를 높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고려하여 GPU가 좋지 않을 시 기본 400프레임 안으로 제작 합니다. 

베이킹을 완료하고 나면 위와 같이 프레임별로 연기가 생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숙한 연기의 모양입니다.
연기의 품질을 위해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합니다.

1. 렌더프로퍼티 -> 2.렌더엔진 (Cycles) 변경 ->3.뷰포인트 셰이딩(렌더리드) 

위와 같이 변경하면 불 + 연기가 위와 같이 검게 변합니다. 

Light섹션을 클릭 -> <오브젝트 데이터 프로퍼티스> -> 태양 -> 강도 15 변경

Cycles 에서 불꽃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블랜더 툴에서 구석을 클릭 후 왼쪽으로 드레그를 하면 위와 같이 창이 하나 더 생성됩니다.

에디터 유형 툴킷을 클릭하여 셰이더 에디터를 선택합니다.

물론 도미넌트 프레임을 꼭 클릭해 주어야 오른쪽과 같은 노드 박스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Shift +A 단축키를 사용하여 노드 추가

1. 추가 셰이더 (add shader)를 추가해 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연결해 줍니다.

2. 방출( emission) 을 추가해 줍니다. 컬러 색상을 불꽃과 유사하게 설정해 줍니다.

3. 수학(math) 노드를 검색해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곱하기 (multiply)로 변경하고 값을 15로 바꿔줍니다.

4. 속성(attribute) 추가하여 이름을 설정해주고 팩터를 값에 연결해 줍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불꽃이 추가된 cycles 연기가 만들어 집니다. 

씬컬렉션에 있는 카메라를 클릭 후 G + X,Y,Z 단축키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다른 하나의 창에서는 카메라 모양의 툴킷을 눌러 카메라 화면으로 변환합니다. 

위와 같이 렌더링 설정을 마친 후 렌더링을 시작합니다.

프레임 속도/ 프레임 수는 사용자의 원하는 영상 품질에 따라 조절하면 됩니다. 

저장 경로는 꼭 신경 써서 진행해야하며 파일 형식은 연기와 같은 유동적인 피사체의 경우 PNG 파일로 프레임 별로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 !!!!!

꼭 위의 작업을 해야 다른 영상에 합성이 가능합니다.

필름(film)섹션에서 꼭  투명(transparent) 라디오 박스를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위 작업을 해야 배경이 없는 연기가 생성되어 다른 영상과 합성 시 문제가 없습니다. 

랜더 -> 애니메이션을 렌더 클리하여 진행 !

 

영상 합성 방법은 다음에 !

2021.08.13 - [Blender] - 블랜더 Blender 영상 합성 방법 (How to make a compositing video in 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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