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c# 네트워크 공부 (IPAddress 클래스 / Dns클래스)

반응형

네트워크 기본 개념 

<프로토콜> 
: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약속된 형식
-> 통신규약 

<OSI 7계층>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규정 
-> 프로토코을 기능별로 구분 

*응용 프로그램 계층
*프리젠테이션 계층
*세션 계층
*전송 계층 
*네트워크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계층
-> 라우터, 렌케이블, OS 영역 이미 처리 되어 있다. 
 
서버 :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 
-> 24시간 전력 공급이 안정적이여야한다. 
-> 고 성능의 서버용 컴퓨터를 사용해야한다. 
클라이언트 : 네크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사용자 컴퓨터

<TCP/IP 서버와 클라이언트 >
*전송계층 :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 
*운영 쳉제의 일부로 구현 되어있음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 에러검출, 재전송 등 데이터 신뢰성 
UDP
-> 빠른전송

TCP/IP
*포트번호
접속된 다수의 응용프로그램을 구분하기 위한 번호
*포트 번호의 범위 
0~65535
-> 0~1023(예약된 번호)
-> 1024~49151 중하나 선택

7 port : 에코
13 port : DayTime

 


TCP 서버와 클래스 
*TcpListener(대기 상태) : 서버pc 
연결과 TcpClient 객체 생성
*TcpClient(접속 요청) :클라이언트pc

*NetworkStream 
데이터 전송 

THREAD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들인다. 

 

UDP 서버와 클래스 
*비연결형 
->IP주소와 Port 번호를 알면 데이터 전송 가능

* UdpClient
->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사용 
->UdpClient.JointMulticast()사용

 


IPAddress 
*ip 주소형식 127.0.0.1 
*ip 주소의 실체
*IPAddress 역할
ip주소 <->  long 형 변환

자주 사용하는 메서드 
*public static IPAddress Parse(string ipString)
ipstring -> " 127.0.0.1"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DNS
*역할
도메인명과 IP주소관리

 

*public static IPHostEntry GetHostEntry(IPAddress address // string hostNameOrAddress)

도메인 하나에 여러개의 아이피 주소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public static IPAddress[] GetHostAddresses(string hostNameOrAddress)

반응형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주말 개인 공부(C#)(0524)  (0) 2023.02.21
C#- 코딩(2진법)/응용VS2019프로그래밍(0521)  (0) 2023.02.21
c# 네트워크 공부 2(클래스 활용)  (0) 2021.01.15
라디오 버튼과 그룹 박스 사용법  (0) 2021.01.01
시퀀스  (0) 2020.12.16
LINQ_to_Objects의_기초  (0) 202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