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본 개념
<프로토콜>
: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약속된 형식
-> 통신규약
<OSI 7계층>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규정
-> 프로토코을 기능별로 구분
*응용 프로그램 계층
*프리젠테이션 계층
*세션 계층
*전송 계층
*네트워크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계층
-> 라우터, 렌케이블, OS 영역 이미 처리 되어 있다.
서버 :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
-> 24시간 전력 공급이 안정적이여야한다.
-> 고 성능의 서버용 컴퓨터를 사용해야한다.
클라이언트 : 네크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사용자 컴퓨터
<TCP/IP 서버와 클라이언트 >
*전송계층 :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
*운영 쳉제의 일부로 구현 되어있음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 에러검출, 재전송 등 데이터 신뢰성
UDP
-> 빠른전송
TCP/IP
*포트번호
접속된 다수의 응용프로그램을 구분하기 위한 번호
*포트 번호의 범위
0~65535
-> 0~1023(예약된 번호)
-> 1024~49151 중하나 선택
7 port : 에코
13 port : DayTime
TCP 서버와 클래스
*TcpListener(대기 상태) : 서버pc
연결과 TcpClient 객체 생성
*TcpClient(접속 요청) :클라이언트pc
*NetworkStream
데이터 전송
THREAD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들인다.
UDP 서버와 클래스
*비연결형
->IP주소와 Port 번호를 알면 데이터 전송 가능
* UdpClient
->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사용
->UdpClient.JointMulticast()사용
IPAddress
*ip 주소형식 127.0.0.1
*ip 주소의 실체
*IPAddress 역할
ip주소 <-> long 형 변환
자주 사용하는 메서드
*public static IPAddress Parse(string ipString)
ipstring -> " 127.0.0.1"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DNS
*역할
도메인명과 IP주소관리
*public static IPHostEntry GetHostEntry(IPAddress address // string hostNameOrAddress)
도메인 하나에 여러개의 아이피 주소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public static IPAddress[] GetHostAddresses(string hostNameOr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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